아이폰어플개발정보2010. 6. 24. 08:01
나만의 앱에 아이콘 달기.
아이콘은 그것을 나타내는 프로그램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함축적으로 표현해 준다. 프로그램을 잘 표현해 낸 아이콘 하나만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있다. 비행기를 보지 못한 원시인들에게 열심히 글로 써 주어도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는 모습의 그림이나 아이콘을 통해 표현한다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얀 아이콘.
맨 처음 'Hello world!를 나타내는 앱을 만들었을때는, 그것이 아이폰 화면에 나타난다는 것 만으로도 만족스럽고 충분했다. 하지만, 홈 버튼을 눌러서 자신의 앱이 표현되어 있는 아이콘을 보게 되면... 그저 밋밋한 하얀색의 네모만 보이는 아이콘.



그림1. 밋밋한 아이콘 화면.

동글동글하게 보이는 것이 예쁘게 보이기는 하지만, 왠지 없어 보인다. 다른 앱의 아이콘들처럼 나만의 아이콘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물론, 당연히 방법은 있다. 그것도 정말 쉬운 방법이!!


나만의 앱에 나만의 아이콘으로 나타내기.
아이폰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소스 외의 데이터들은 'Resources'폴더 안에 포함된다. 예상 했겠지만, 아이콘으로 사용되는 이미지 역시 'Resources'폴더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 아이콘으로 사용되는 이미지는 가로세로 57 x 57 pixels 로 된 png 파일이 가장 적당하다. png 파일이 아닌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형태의 이미지 파일이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png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폰에서는 png 파일이 가장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림2. icon.png 파일(57 x 57 pixels)

또 아이콘을 만들때 한가지 주의할 점은 다른 아이폰 앱의 아이콘처럼 모서리를 둥글게 하고 효과를 주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정사각형의 이미지를 만들어 주면, 테마에 맞게 아이폰 SDK에서 알아서 효과를 적용해 주어 멋있게 보이게끔 만들어 준다. 아이콘 파일을 프로젝트에 포함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매우 직관적으로 'Resources' 폴더로 아이콘 파일을 드래그 하여 놓는 방법과 'Resources'폴더에 서 우클릭으로 메뉴를 호출하여 'Add' -> 'Existing Files...'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각자 상황에 맞게 알맞는 방법으로 아이콘을 추가하면 된다.



그림3. 'Resources' 폴더에 파일 추가.

'Resources' 폴더에 아이콘 파일을 추가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생기는데, 참조하는 파일이 적을 경우 세심하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기본 설정으로 놓도록 한다.



그림4. 아이콘 파일을 추가하는 화면.

맨 위에 있는 'Copy items into destination group's folder(if needed)' 항목은 참조하고자 하는 파일을 가져올 때 복사를 할것인지 묻는 것이다. 체크를 하게 되면 파일을 그대로 프로젝트 폴더로 복사하여 가져오게 되고, 체크를 해제하면 단지 링크로만 연결을 시켜 놓는다. 복사할 경우는 원본이 사라져도 상관이 없지만, 이미지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 프로젝트 폴더내의 파일을 수정하거나, 다시 참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링크를 해 놓은 경우는 수정은 용이하지만, 원본 파일의 위치가 변경될 경우 찾아서 다시 링크를 설정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우선은 기본적으로 복사를 하는 것이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편한듯 하다.



그림5. 'Hello_World-Info.plist' 파일

아이콘으로 사용하는 파일의 이름을 icon.png 로 저장했다면 별다른 설정없이 바로 아이콘으로 적용이 된다.(아이콘 파일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으로 icon.png 파일을 찾아서 참조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파일 이름이 icon.png 가 아닐경우는 아이콘 파일이 이것이다 라고 지정을 해 주어야 한다. '프로젝트 명-Info.plist'파일은 아이콘 파일의 설정 외에도,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이고, 필요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다. Xcode 창에서 'Hello world-Info.plist'파일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위와 같은 목록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중 'Key' 값에 icon file 이라고 써있는 영역에 아이콘 파일의 이름을 적어 놓는다.



그림6. 아이콘 파일이 적용된 앰 아이콘 화면.

이제 Xcode 창에서 다시 빌드를 하고 실행을 시키면 위 그림과 같이 자연스럽게 효과가 적용된 앱 아이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특별한 아이콘으로 무장한 'Hello world' 앱이 탄생하였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anhigher&logNo=60104973456
Posted by 오늘마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