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어플개발정보2010. 6. 24. 08:01
IBOutlet 과 IBAction 이 필요한 이유
Objective-C 프로그래밍을 경험해 봤다면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IBOutlet과 IBAction이 무슨 역할을 하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의아해 할 것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아이폰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이다. 이것들이 없다면 아무리 멋지게 프로그램을 작성하여도 연결선이 끊어진 조이스틱을 두드리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는 것이다.




아웃렛 (IBOutlet)
아웃렛은 IBOutlet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는 인스턴스 변수들이다. 아웃렛이 하는 역할은 정말로 단순하다. 컨트롤러 헤더 파일에 선언한 객체를 인터페이스 빌더가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xib파일 안의 객체와 연결을 하고자 하는 모든 인스턴스 변수들은 IBOutlet 키워드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선언이 되어야 한다.

@property (nonatomic, retain) IBOutlet UILabel *newLabel;

아웃렛으로 선언된 인스턴스 변수는 프로젝트가 빌드되면서 가장 먼저 전처리기에서 번역되고, 그것이 xib 파일과 연결된 객체라는 사실이 컴파일러에게 전달된다. 프로젝트의 실행과 관련된 컴파일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없다면 인터페이스 빌더는 어떻게 객채들과 연결해야 할지 모른체 빌드를 실행하게 될 것이다. 마치 지금 당장 전화를 걸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전화기를 가지고 어디로 전화를 해야 할찌 모르는 상황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액션 (IBAction)
액션은 IBOutlet과 마찬가지로 컨트롤러 헤더파일에서 하나의 메소드 형태로 선언되어 그 역할을 하게 된다. IBAction이 선언되면 이 메소드가 액션 메소드라는 것을 인터페이스 빌더에게 알려주게 되며, 컨트롤러를 통해서 호출이 가능해 진다. 액션 메소드는 헤더파일에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선언된다.

 - (IBAction)newAction:(id)sender;

메소드의 형식을 갖는 IBAction는 void를 리턴 타입으로 가진다. 액션 메소드는 변수값을 리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액션 메소드는 하나의 인자값을 갖게 되는데, 이것은 sender라는 이름의 id 타입으로 정의되고, 포인터 값이 전달된다. 이것은 똑같은 액션 메소드를 호출하는데 있어서 어떤 액션을 통해서 메소드를 호출하였는지 구분하는 구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만약 버튼이 하나밖에 없는 것 처럼, 액션의 구분이 필요하지 않다면 뒷부분의 '(id)sender' 를 제거하고 작성하면 가능하다. 하지만 버튼이 여러게 있는데 '(id)sender' 를 제거하면 모든 버튼이 동일한 역할만을 하게 될 것이다.


생성자와 변경자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property를 선언하자!
C++ 나 JAVA같은 객체지향 언어를 다루다 보면, 기능을 모듈화 하고,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하나의 객체에 생성자와 변경자를 만드는 것을 보게 된다. 생성하는 클래스나 객체가 적을때는 그리 어렵지 않겠지만, 늘어나는 클래스 객체의 getter(생성자 메소드)와 setter(변경자 메소드)를 일일이 생성하는 것은 매우 지루한 일이 될 수 있다. Objective-C에서의 프로퍼티는 이러한 Getter 와 Setter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어 개발자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준다. 오브젝티브 C의 프로퍼티에는 몇가지 속성들이 있는데 retain, nonatomic 의 두가지의 속성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많이 사용되는 속성이다.

retain : 리테인은 메모리에 할당된 특정 객체를 참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 객체는 리테인 카운트라는 데이터를 가지게 되는데, 객체가 호출될때마다 카운트 값을 증가시키고, 릴리즈 될때에는 카운트 값을 하나 감소시키면서 그 객체가 사용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것은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된다.

nonatomic : 접근자와 변경자 메소드가 생성되는 방법을 바꾼다. 이 옵션에 대해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는 atomic의 경우 멀티 스레딩이 가능한 코드들을 추가로 생성하게 된다. 하지만 명시적으로 nonatomic을 설정함으로 멀티 스레딩의 가능성을 줄이고, 불필요한 것들로 인한 오버헤드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어느정도 자원 사용에 있어서 한계가 있는 아이폰 프로그래밍의 경우, 메모리에 사용에 대한 치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아웃렛, 액션, 프로퍼티는 아이폰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어렵지 않은 역할을 가지고 있지만, 그 기본을 탄탄히 함으로써 좀더 규모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게 될때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anhigher&logNo=60105010316
Posted by 오늘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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