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뉴스2010. 6. 22. 09:53
iOS4로 미리 적용해 본 아이폰3GS의 달라진 점

아이폰4의 출시만큼이나 관심이 가는 것은 기존 아이폰3G와 아이폰3GS의 iOS4 업데이트입니다.

정식 iOS4는 미국 시각으로 6월 21일로 정해져 있는 상황인데요.

사실, 아이튠즈9.2 업데이트 이후 6월 21일 이전에도 iOS4로의 아이폰3GS의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아이튠즈9.2 업데이트 이전에도 이미 개발자들을 위한 iOS4가 배포가 되었었기 때문에 맥을 통해 iOS4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긴 했지만 아주 소수에 불과했었습니다.

저는 아이폰3GS를 iOS4로 업데이트 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나 앞서 6월 21일까지 기다릴수가 없어서 이번 아이튠즈9.2로 업데이트 하자마자 미리 iOS4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아이폰3GS를 iOS4로 업데이트 한 이후 획기적으로 달라진 점을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그 전에 미리 iOS4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아이튠즈를 9.2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튠즈에 접속하면 9.2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라는 안내가 나올텐데요.

혹, 이런 안내가 없을 경우엔 아래와 같이 아이튠즈->도움말->업데이트확인 으로 들어가면 9.2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2. 아이폰3GS의 경우 아래의 링크에서 iOS4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iOS4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받기

아이폰3G나 아이팟터치의 iSO4로 업데이트 파일 받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아이폰3GS외의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받기

3.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폰의 자료를 백업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아이튠즈에서 Shift키와 동시에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창이 뜨고 2번에서 다운로드 한 iOS4 파일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아이폰3GS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iOS4로 적용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다 거치면 아이폰은 새로운 iOS4로 적용됩니다.

iOS4로 적용된 아이폰은 가장 크게 달라진 점 몇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바탕화면 변경 가능

이전 버전에서는 홈스크린내에서의 배경화면은 지정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아이폰을 사자마자 탈옥을 한 이유이기도 했었는데요. 이제는 홈스크린의 배경화면을 내 개성에 맞게 변경할 수동 있습니다.

잠금화면과 배경화면을 아래의 설정을 통해 따로 변경적용도 가능합니다.

  

왼쪽은 제 아이폰의 잠금화면에 쓰인 배경화면이고 오른쪽은 홈스크린에 쓰인 배경화면입니다.

2. 어플을 폴더로 관리 가능

배경화면과 더불어 탈옥 버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였는데요.

이번에 iOS4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해졌습니다.

어플을 합치는 것만으로 간단히 폴더가 생성되며 폴더의 이름 수정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7페이지로 나뉘었던 홈스크린이 단 3페이지로 줄었습니다.

 

3. 멀티태스킹 가능

홈키를 두 번 연속으로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멀티태스킹 어플들이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네이트온의 경우, 구동되는 중에 다른 어플들을 실행시키면 네이트온이 구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들도 마찬가지로 멀티태스킹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어플들 자체가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던지(이 부분은 각 어플 제작사의 업데이트로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6월 21일 정식적으로 iOS4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 일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기대했던 기능인데 당장은 되지 않아 많이 아쉽더군요.

4. 5배의 카메라 줌과 동영상 촬영시에도 초점 위치 선택 가능

물론, 디지털줌은 별도의 카메라 어플로 가능했던 기능이기 때문에 크게 특별할 건 없습니다만 아이폰 자체적으로 가능한 기능이 되어 반가웠습니다. 카메라가 실행될 때 화면에 터치하면 화면 하단에 디지털줌 버튼이 생성됩니다.

또한 오른쪽 화면과 같이 동영상 촬영시에도 터치를 통해 초점 위치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5. 편리한 아이팟 재생 가능/ 화면 세로 고정

아이폰을 통해 아이팟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기능이지 싶습니다.

홈버튼을 두 번 누르면 멀티태스킹 중인 어플들이 확인되는데요, 가장 왼쪽으로 페이지를 넘기면 아이팟이 확인됩니다.

 

아이팟에서 추가된 기능이 세로 화면 고정입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사각형 박스를 터치하면 세로 화면으로 고정됩니다.

누워서도 아이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늘 뜻하지 않게 세로와 가로가 전환되어 꽤 불편했었던 점이 말끔하게 사라진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크게 환영받을 만한 추가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5가지가 이번 iOS4의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아이폰에 변화된 기능은 여러가지가  더 있습니다.

아래는 iOS4의 특징적인 기능들입니다.

하지만 이 중 ibooks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파일을 통해 업데이트한 iOS4의 부족한 부분들은 아마도 6월 21일에 정식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멀티태스킹 메뉴를 실행해본 짧은 영상입니다.